🔎 말레이시아 생활정보

말레이시아 거주자가 말하는 장점, 단점 (ft. 이민, 유학, 어학연수,직장 참고사항)

감귤 2021. 8. 31. 23:31

쿠알라룸푸르 klcc

말레이시아 거주자가 말하는 장점, 단점 (ft. 이민, 유학, 어학연수,직장 참고사항) 

 

<< 말레이시아 거주 장점 >>

 

1.  영어와 중국어 사용 

우선 말레이시아는 영어를 사용하는 나라이기 때문에 영어를 배우기에는 매우 좋은 환경입니다. 물론 말레이어가 따로 있기 때문에 영어를 아예 못하시는 분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어를 못하시는 분은 정말 정말 극소수입니다. 길가는 모든 사람들에게 말을 걸어도 모두다 영어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국어를 배우기위해 오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말레이시아는 말레이시안, 중국계 말레이시안, 인도계 말레이시안으로 있으며, 중국계 말레이시안이 굉장히 많아 중국어도 많이 사용합니다. 그래서 일부러 말레이시아에 있는 국제학교로 아이들을 보내어, 영어, 중국어 모두 배울 수 있도록 보내는 사례도 많이 보았습니다. 

 

다양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인 것 같습니다. 

 

 

2.  물가 대비 발전

말레이시아를 처음 오게 된 계기는 여행을 통해서였는데, 그 당시 저렴한 숙소로 오래지낼 수 있는 국가를 찾다가 말레이시아가 적당한 것 같아 사전에 아무 정보없이 오게 되었습니다. 막연히 동남아시아라는 생각을 가지고 왔던 저로서는 충격적이였습니다. 물론 이는 말레이시아의 수도인 쿠알라룸푸르를 기준으로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코타키나바루는 섬이 아예 다르며, 휴양지이기에 쿠알라룸푸르와는 완전히 다릅니다.) 

 

말레이시아는 동남아시아에서 싱가폴 다음으로 잘사는 나라로서, 주변 인근 국가 베트남, 태국, 네팔 등에서 부유한 집안에서나 유학을 말레이시아로 옵니다. 또한 인근 국가 대비하여 상대적으로 잘살기 때문에 돈을 벌기위해서도 말레시이사로 옵니다. 그러니 그만큼 쿠알라룸푸르는 발전되어 있습니다. 

 

대중교통(지하철, 버스)가 잘되어 있으며, 그랩(택시)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높은 건물들도 많습니다. 저는 오기전에는 필리핀과 같은 환경을 생각했는데 높은 건물들이 많고, 길거리도 깨끗하여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물가도 우리나라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물가 대비하여 발전된 도시에서 살기 좋은 나라같습니다. 

3.  자연재해가 없음

많은 분들이 말레이시아는 더울거라고 생각하시는데, 4계절이 여름인 나라는 맞습니다. 다만 우리나라 여름보다 훨씬 덥지 않습니다! 아침, 저녁은 선선하기 때문에 종종 긴팔, 긴바지도 자주 입습니다. 

 

더 신기한 것은 말레이시아는 자연재해 기록을 찾기 힘들만큼 자연재해에 대한 걱정으로부터 해방된 나라입니다. 태풍, 해일, 지진 등 자연재해가 전혀 없습니다. 다만 스콜성 기후 때문에 일주일에 5번정도는 하루에 비가 1시간 정도 내립니다. 그 외에는 자연재해가 하나도 없기 때문에 날씨 때문에 걱정하실 만한 일은 없습니다. 

4.  치안 좋음

치안은 우리나라를 따라갈 곳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말레이시아의 치안도 괜찮은 편입니다. 코로나 이전에 말레이시아에서 거주하였을 때에는 밤늦게 돌아다니고 하는데에도 아무 문제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좀도둑들은 조금씩은 있을 수 있습니다. 저희 부모님이 여행을 왔다가 가방을 도둑 맞은 적이 있지만, 물론 저희 부모님 잘못도 있기는 하였습니다. 뭐 그런거 외에는 치안이 나름 괜찮은 것 같습니다.

 

<< 말레이시아 거주 단점 >>

 

1.  영국식 영어

말레이시아는 이슬람과 영국의 지배를 받았기 때문에 자동차 운전석이 우리나라와 반대이며, 영국식 영어를 사용합니다. 학교에서 미국식 영어의 교육과정을 받은 저로서는 한 번씩 놀랐던 적이 있습니다. 한 꼬마 아이가 dustbin이 어디 있는지를 물어봤는데, dustbin이 무엇인지 몰랐습니다. 나중에서야 쓰레기통인지 알았습니다. 어휘에서 미국식 영어와 살짝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쉬운 예로는 엘레베이터를 미국에서는 elevator이라고 하는 반면, 영국에서는 lift라고 합니다. 생소한 단어를 사용하는 차이가 있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개인에 따라 영국식 영어 사용은 단점일 수도 있으며, 장점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2.  같은 계절

앞서 1년 내내 여름이라고 말씀드렸는데, 날씨는 습하지 않고 많이 덥지 않기 때문에 장점인 것 같습니다. 물론 조호바루는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밑에 있어 엄청 덥습니다.. 다만 1년 내내 여름이다보니, 계절이 없어 시간이 가고 있는 것인지 몇월인지 모르겠습니다. 예를들어, 우리나라에서는 낙엽이 다 떨어지고 아침, 저녁으로 쌀쌀해지면 겨울이 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한 11월이 되어 가는구나를 알 수 있는데, 여기서는 한 계절 밖에 없어서 몇월인지 전혀 감이 잡히지 않아 사실 시간이 가고 있는지를 잘 모르겠습니다. 

3.  이슬람교 

국교가 이슬람교이기 때문에 주변에 이슬람 사원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슬람교가 좋다 나쁘다를 말씀드리는 것이 아닌, 이러한 사실도 있는 것을 알아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은 점을 적어봅니다. 이슬람교는 제가 알기론 하루에 3번의 예배를 하는데, 이 때 기도소리(아잔소리)를 스피커로 온 나라에 틀어둡니다. 

 

살아보기 전에는 몰랐는데, 집을 잘 못 구하시면 아잔소리로 고통스러운 삶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아잔소리는 어디를 가던 스피커를 틀기 때문에 들리는데 집에서 얼만큼 들리는지가 중요합니다. 만일 사원 바로 옆에 집을 구하시면 아침 새벽과 오후, 저녁에 진짜 우리집에서 내가 말하는 소리보다 아잔소리가 더 큰 것을 경험하실 수 있으며, 스트레스가.. 장난아닐 수도 있습니다.

 

더하여, 저는 대한민국 사람으로서 돼지고기를 좋아하는데 이슬람교는 돼지고기를 먹지 않아 찾기가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식당이 돼지고기 팔지 않아 한인식당이나 논할랄 식당을 가셔야지 찾을 수 있습니다. 수입하는 음식도 모두 논할랄이기 때문에 돼지고기가 함유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말레이시아에 오시면 돼지고기 보다는 모든 인종이 먹을 수 있는 치킨을 훨씬 많이 드시게 될 것입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기 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이전 포스팅*

https://wonderfulmorning.tistory.com/39

 

[정보] 말레이시아 한인회, 한인 커뮤니티(카페)

[정보] 말레이시아 한인회, 한인 커뮤니티(카페) 안녕하세요 :) 오늘은 말레이시아에 관심있으신 분이라면 유용하게 이용하실 수 있는 말레이시아 한인회, 한인 커뮤니티에 대해 알려드릴려

wonderfulmorning.tistory.com

https://wonderfulmorning.tistory.com/36

 

[정보] 말레이시아 집렌트 방법, 집 구하기

[정보] 말레이시아 집렌트 방법, 집 구하기 안녕하세요 :) 현재 집 1년 계약이 끝나서 다른 집을 알아보고 있기에, 말레이시아에서 집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집 계약 기간

wonderfulmorning.tistory.com